본문 바로가기
부업

부업 대리 운전 기사 :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모든 것 (실제 경험 후기)

by Various information 2024. 7. 18.
반응형

 

 

부업 대리 운전 기사

부업 대리 운전 기사 :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모든 것 (실제 경험 후기)

 

목적

 

  • 대리운전 기사는 많은 사람들이 부업으로 선택하는 인기 있는 직업입니다.

    유연한 근무 시간과 추가 수입을 얻을 수 있다는 점에서 매력적인 옵션입니다.

    이 글에서는 대리운전 기사의 역할, 필요한 자격, 시작 방법, 장단점 등에 대해 자세히 설명하겠습니다.

 

대리운전 기사의 역할

 

  • 대리운전 기사의 주요 역할은 고객의 차량을 대신 운전하여 목적지까지 안전하게 이동시키는 것입니다.

    주로 술을 마신 고객이 안전하게 집으로 돌아갈 수 있도록 돕거나, 장거리 운전을 대신해주는 경우가 많습니다.

    추가적으로 탁송운전 기사도 비슷한 역할을 하고 같이 하는 경우도 있습니다.

 

 

필요한 자격

 

  • 대리운전 기사가 되기 위해 특별한 학력이나 경력은 필요하지 않지만, 다음과 같은 기본적인 자격이 요구됩니다:
    - 운전 면허증 : 유효한 운전 면허증이 있어야 합니다.
    - 운전 경력 : 대부분의 대리운전 업체는 최소 1년 이상의 운전 경력을 요구합니다.
    - 깨끗한 운전 기록 : 무사고 및 무벌점의 운전 기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(하지만 그렇지 않아도 가능합니다).

 

 

시작 방법

 

부업 대리 운전 기사 :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모든 것 (실제 경험 후기)
  • 대리운전 업체 등록:
    다양한 대리운전 업체가 있으므로, 본인에게 맞는 업체를 선택하여 등록합니다.
    인터넷에 대리운전 회사 또는 업체라고 검색하시면 많은 곳들이 있습니다.
    한 곳을 선택한 뒤 전화해서 기사 가입을 하고싶다고 말씀 하시면 친절하게 설명해줍니다.
    대리운전 앱을 통해 등록하는 것도 가능합니다.
    어플은 대표적으로 로지 / 콜마너 / 아이콘 / 카카오 / 티맵 가 있습니다.
    로지 부업 대리 운전 기사 :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모든 것 (실제 경험 후기)
    콜마너 부업 대리 운전 기사 :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모든 것 (실제 경험 후기)
    아이콘 부업 대리 운전 기사 :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모든 것 (실제 경험 후기)
    카카오 부업 대리 운전 기사 :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모든 것 (실제 경험 후기)
    티맵 부업 대리 운전 기사 :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모든 것 (실제 경험 후기)


  • 교육 및 트레이닝:
    대부분의 업체는 신규 기사에게 기본적인 교육과 트레이닝을 제공합니다.
    이를 통해 업무에 필요한 기술과 고객 응대 방법을 익힐 수 있습니다.

  • 보험 가입:
    대리운전 기사는 업무 중 발생할 수 있는 사고에 대비해 보험에 가입해야 합니다.
    대리운전 회사에 가입을 하면 자세하게 설명을 해줍니다.
    보험은 종류에 따라 크게는 2가지로 나뉘어 집니다.

    - 대리운전 보험 : 고객이 기사를 요청 시 고객의 차를 고객과 동승하여 차량을 주행할 때 필요한 보험
    - 탁송운전 보험 : 고객이 기사를 요청 시 고객의 차를 본인만 탑승하여 차량을 주행할 때 필요한 보험

    주로 대리운전 보험은 말 그대로 음주를 한 고객들이 요청 시 필요한 것이고
    탁송운전 보험은 차량만 이동을 요청하는 고객들이 요청 시 필요한 보험이라고 생각하시면 편합니다.
    각각의 보험이 따로 가입을 하는 것이기 때문에 주로 하실 업무에 따라 선택하셔서 가입하시면 됩니다.
    여기서 보통 부업으로 하시는 분들은 대리운전 보험만을 가입하여 진행하시면 됩니다.
    그 이유는 탁송은 주로 평일 업무시간(일과시간: 대략 오전9시부터 오후 5시 정도까지)에 오더가 발생합니다.

    그리고 보험은 건별 보험이 있고 장기 보험이 있는데,
    건별 보험은 말 그대로 내가 1개의 오더를 진행할 때 마다 보험료과 부과되는 형태입니다.
    장기보험은 월별로 보험료를 지급하고 오더를 진행하는 것입니다.
    본인이 퇴근 후 매일 또는 특정 요일에만 2~4개의 오더만 진행한다면 건별 보험이 유리할 것이고 매일 5개 이상의 콜을 진행한다면 장기보험이 유리할 것입니다.
    보험료는 일반 자동차 보험 처럼 연령별 보험료가 다르기 때문에 가입 시 업체에서 설명해줄 것입니다.

  • 저같은 경우에는 탁송과 대리 보험 둘 다 장기로 가입 후
    평일에는 대리운전을 하였고 쉬는 날이나 주말에
    탁송 콜(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콜이 많지는 않음)을 한 뒤
    저녁부터 대리운전을 하였습니다.

 

 

장비 준비

 

  • 스마트폰, 네비게이션, 충전기 등 업무에 필요한 장비를 준비합니다.
    장비도 본인 스타일에 따라서 크게는 2가지로 나뉘어집니다.
    걸어서 이동하시는(보통 뚜벅이라고 칭함)분들과
    이동 장치, 장비(전동킥보드나 휠)을 이용하시는 분들로 나뉩니다.
    각각의 장단점이 있습니다.

  • 뚜벅이
    - 장점 : 이동 시 안전하고 이동 장비를 고객의 차량에 실을 수 있는지 신경 안 써도 된다.
    - 단점 : 이동이 오래걸리고 이로인해 내 수익과 연결된다.

  • 장비
    - 장점 : 이동이 빠르고 힘이 덜 빠진다.
    - 단점 : 위험하고 안전 헬멧 착용은 필수다(미착용 단속 시 벌금 부과), 많지는 않지만 오더에서 장비는 안 된다는 오더들이 있다.
 

 

대리운전 기사의 장점과 단점

 

  • 장점
    유연한 근무 시간: 원하는 시간에 일을 할 수 있어 본업과 병행하기 좋습니다.
    추가 수입: 비교적 단기간에 추가 수입을 얻을 수 있습니다.
    비용 부담 적음: 초기 투자 비용이 적어 시작하기 쉽습니다.

  • 단점
    안전 위험: 야간 근무가 많아 사고의 위험이 있을 수 있습니다.
    소득의 불안정성: 일한 만큼 수입이 발생하므로 수입이 일정하지 않을 수 있습니다.
    피로감: 장시간 운전으로 인한 피로와 스트레스가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

 

 

 

결론

 

  • 대리운전 기사는 유연한 근무 시간과 추가 수입을 원하는 사람들에게 좋은 부업 입니다.

    그러나 안전 문제와 소득의 불안정성 등 단점도 생각해봐야 합니다.

    저는 퇴근 후 평일 오후 7시 30분부터 보통은 12시 길게하면 1시까지 기사를 해왔습니다.

    뚜벅이로 할 때는 월 150정도 벌었던 것 같고, 장비 이용할 때는 250정도는 벌었습니다.

    제 경력이 그렇게 길지 않았고 초보였기 때문에 크지는 않지만 제 기준에서는 나쁘지않았던 것 같습니다.

    잘하시고 오래하신 분들은 당연히 더 많이 벌고 계십니다.

    운전은 네비를 보고 가면 되지만 콜을 잡고 진행하면서 고려해야 할 것들이

    출발지와 도착지의 특성 또는 지역의 특이점(유동인구가 많은 곳인가?/콜이 많을지 없을지)을 파악해야 합니다.

    고수 분들은 그러한 것들을 잘 알고 어느 시간대까지는 괜찮고 이후는 안 되는지도 알고 계셔서 그렇게 되려면 경험을 하면서 배울 필요가 있습니다.

   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 선에서는 답변 드리겠습니다.

 

 

비고

 

  •  

 

반응형